병행수입 AS 정부가 지원 “민간과 공동 육성

병행수입 AS 정부가 지원 “민간과 공동 육성”

병행수입 AS 정부가 지원 "민간과 공동 육성"
사진=뉴스1제공.

해외 유명 제품들의 수입가격 거품을 없애기 위해 정부가 민간 협회와 공동으로 병행수입 애프터서비스(AS) 업체를 발굴·육성한다.

18일 기획재정부와 관세청,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병행수입 활성화 등의 내용을 담은 ‘수입부문 경쟁 제고 방안’을 조만간 발표한다.

병행수입 물품 통관절차 및 허가기준 완화 등과 함께 병행수입 활성화의 가장 중요한 걸림돌인 AS 문제 해결 방안이 포함될 예정이다.
병행수입 활성화 대책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병행수입 자체를 직접적으로 지원하기 보다는 병행수입 제품의 AS를 현실화하는 시스템을 짜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병행 수입제품은 수입업체 대부분이 영세해 AS 관련 인프라 구축을 할 수 없었다. 국내 전체 수입물품 시장의 약 6%, 시장 규모 2조원에 머물러 있는 병행수입 물품 시장을 키우기 위해서는 AS현실화가 가장 절실하다는게 업계의 시각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관련 협회 등 민간과 협력, 신뢰할 수 있는 병행수입 물품 AS 업체를 발굴하고 이를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홍보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관세청과 관세청 산하의 한국병행 수입협회를 통해 병행수입 가방, 시계 등 품목별 제품을 AS 할 수 있는 업체들을 발굴하고, 영세 수입업체들과 AS업체들을 연계해 대국민 홍보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추겠다는 것.

한국병행수입협회는 지난해 10월 관세청 산하 지식재산권보호협회(TIPA) 내 병행수입분과 형식으로 발족했다.

공병주 병행수입업체 회장은 “병행수입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이 어느 곳에 가면 질 좋은 AS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리는 활동을 협회가 주로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식 수입업체들도 문제가 있는 제품을 외국 본사로 보내는 경우가 많지 않고, 국내 수리 업체에 맡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병행수입 제품 구매자들도 이들 업체에 가면 수리를 받을 수 있으며 이런 시스템을 육성하고 알리는게 대국민 홍보의 주된 내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일각에서는 병행수입 AS전문 업체들에게 세제 및 금융 혜택 등 직접적인 지원을 해 줄 수 있는 방안도 조심스럽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기재부 관계자는 “아직까지 정책적으로 병행수입 AS를 지원하는 방안이 최종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